국내 최대! 1억 2,700만 개 콘텐츠 정액제gettyimagesBank

getty 포스트

홈으로 이동
[Story] 세기의 명약, 아스피린 탄생부터 효능까지 (ft.게티이미지코리아)

이미지 번호 : 57083359 | 아스피린, 아스피린이미지,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

안녕하세요, 게티이미지코리아입니다.

'해열진통제'하면 어떤 약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스피린(aspirin)'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 자동차, 로켓과 함께 아스피린은 독일의 3대 발명품으로 꼽히고 전 세계적으로도 매년 600억알이 소비된다고 하니 아스피린을 해열진통제의 대명사라 불러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아스피린은 1899년 바이엘의 연구원으로 일하던 29세 펠릭스 호프만이 처음 발명했는데요, 발명된 이래로 지금까지 놀라운 효능으로 작은 염료회사였던 바이엘은 세계 굴지의 제약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아스피린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됐고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길래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해열진통제가 된 것일까요?

오늘 게티이미지코리아에선 아스피린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친구추천하면 평생 겟돈 10만원씩 지급◀













<아스피린, 처음엔 류머티즘 치료약이었다?>

이미지 번호 : 89856448 | 아스피린, 아스피린이미지,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스피린은 1899년 바이엘의 연구원이었던 펠릭스 호프만이 처음 발명했는데요! 당시 류머티즘으로 고생하시는 자신의 아버지를 위해 진통제를 개발해야겠다고 마음먹은 후 눈여겨봤던 버드나무 껍질 추출물을 2년여간 연구한 끝에 아스피린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사실 버드나무 껍질 추출물이 해열, 진통, 소염 효과를 갖고 있다는 사실은 기원전 1550년에 만들어진 파피루스에서까지 기록을 찾을 수 있을 정도로 민간요법으로는 널리 사용된 물질이었습니다. 하지만 중세에 들어서는 이 버드나무 껍질 추출물이 의사들에게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했죠.

그러다 호프만 박사가 버드나무 껍질 추출물에 주목하면서 화학적으로 순수하고 안정된 형태의 아세틸살리실산을 개발하며 이것이 최초의 아스피린의 탄생이 되었던 것이죠. 여기서 재밌는 사실은 호프만 박사가 아스피린을 만든 개발자이기도 하지만 헤로인(Diacetylmorphin)의 발명자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즉, 호프만 박사는 인류 역사상 가장 도움이 되는 의약품과 불법 의약품을 동시에 개발한 사람이라는 것이죠.










<세기의 해열진통제, 왜 아스피린이란 이름이 붙었을까?>

이미지 번호 : 672838265 | 아스피린, 아스피린이미지,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


그렇다면 이 엄청난 진통제는 왜 하필 '아스피린(aspirin)'이란 이름이 붙었을까요? 2가지 가설이 있는데요, 하나는 아스피린의 'A'는 아세틸, 'spir'은 '조팝나무산(spiraeic acid)'을 의미하는데 이는 살리실산과 화학적으로 일치하기 때문에 두 가지 단어를 합쳐 '아스피린(aspirin)'이란 단어가 붙었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또 하나는 나폴리의 주교이자 두통의 수호신인 '아스피리누스(Saint Aspirinus)'에서 따온 명칭이라는 가설입니다. 이름이야 어찌됐건 아스피린은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성공을 거두면서 영국, 미국, 프랑스 등에서 일반 진통제를 의미하는 '보통명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류를 구원한 세기의 약, 아스피린>

이미지 번호 : 좌 1047513264 우1223673257 | 아스피린, 아스피린이미지,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접종 전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혈전증을 감소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퍼지고 있는데요, 과학적으로 확인된 가설은 아니지만 백신을 충분히 검증할 시간 없이 급하게 사용하다보니 증명되지 않은 가설까지 퍼지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이 그만큼 만병통치약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죠.

아스피린은 탄생부터 지금까지 인류의 생명을 위협했던 전염병의 불안감과 고통을 손쉽게 해소해줬던 약이었습니다. 1918년 전 세계적으로 2천만명 이상 사망했다고 알려진 스페인 독감 대유행 때 아스피린은 독감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를 보이면서 명약의 입지를 굳히게 되었고 1957년 아시아독감, 1968년 홍콩 독감에서도 열을 일시적으로 낮추고 두통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주었죠.








이미지 번호 : 159628307| 아스피린, 아스피린이미지,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

아스피린은 해열, 진통, 소염 작용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가 입증되었는데요! 각종 암 발병률을 줄여주고 알츠하이머 예방, 임신 중독증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혈액 응고를 막아서 뇌경색, 협심증,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병을 예방하거나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많은 환자들이 지금도 아스피린을 꾸준히 복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스피린은 효능 못지 않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고 알려져 있죠.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위장장애·혈소판 응고작용으로 쉽게 멍이 드는 현상과 아스피린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라이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특히 라이 증후군은 급성뇌증과 함께 간의 지방변성을 수반하는 질환으로 심할 경우 환자가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번호 : 94845948| 아스피린, 아스피린이미지,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


이러한 부작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스피린은 현재까지도 꾸준한 임상 연구를 통해 그 효능들이 하나둘씩 입증되고 있는 미지의 명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앞으로 어떤 효과로 인류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꿔놓을 수 있을까요? 20세기를 거쳐 현재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세기의 약'의 미래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객지원센터

평일 09:00~18:00 (주말,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