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1억 600만 개 콘텐츠 정액제gettyimagesBank

getty 포스트

홈으로 이동
[Story] 수중 사진에서 물을 없애버리는 마법 같은 기술이 나왔다?




물 속에서 촬영한 사진에서 물을 제거하면 어떤 그림이 나올까? 여기 그 물음에 대한 답변을 발견한 프로그래머가 등장했습니다.



사진 속의 물을 제거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한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머의 말에 따르면 말 그대로 “물을 제거합니다.” 물 제거 알고리즘을 적용한 사진은 화이트 밸런스, 채도와 일반적인 풍경 사진의 색감을 정확하게 재현해냈습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Sea-thru’로 불리는 이 기술은 그녀가 하이파 대학의 탈리 트레비츠 휘하의 박사후 과정 연구 동료였던 해양학자이자 엔지니어인 아크카나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수중 사진 촬영에 혁명적인 기술이 될 가능성도 보입니다.






마치 물이 사라진듯 색을 수정해주는 Sea-thru 프로그램

빛이 수체를 투과해 이동하는 방식으로 인한 색조와 후방 산란을 자동으로 제거함으로써, 물속 풍경을 건조한 대지 위 풍경을 보는 인간의 눈처럼 수중 풍경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마치 물이 사라진것 처럼 말이죠.

아크카나크와 하이파는 "각각의 색조를 포함한 광학적으로 다른 두개의 수체로부터 1,100개 이상의 이미지"를 캡처하여 Sea-thru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 사진들은 빛이 물에 의해 산란되고 흩어지는 방식의 보정 모델을 훈련시키는데 사용되었습니다. 대형 3차원 구조물로 암초를 확인하고, 컬러 차트를 암초 옆 바닥에 두고 15미터 정도 떨어져서 다시 암초와 컬러 차트를 향해 헤엄쳐가며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찍어요. AI 프로그램이 스스로 학습을 완료하면 컬러 차트는 필요없게 되죠. 이 프로그램은 포토샵 보정과는 다릅니다. 엄밀히 말하면 정확한 수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제 물속인지 지상인지 구분할 수 없는 재미있는 사진들이 인스타그램에 올라올 날도 얼마 남지 않았군요. 여기 Set-Thru로 보정하진 않았지만 보고도 믿기 힘든 게티이미지의 수중 사진들을 모아봤습니다. 

세계적인 수중 사진 전문 작가들의 수중 사진 모음


에디트: SAM by 게티이미지뱅크












더 멋진 수중 사진은 여기서